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600167
한자 昇月橋
영어음역 Seungwolgyo
영어의미역 Seungwolgyo Bridge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전라북도 남원시 노암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용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교량
구간 남원시 노암동 지도보기
길이 80m
차선 1차선
4m

[정의]

전라북도 남원시 노암동광한루를 연결하는 요천을 가로지르는 무지개 다리.

[명칭유래]

팔월 한가위 보름달빛이 아름다운 밤이면 높은 누각에 드리운 황금 달빛 기둥을 타고 내려온 선녀들이 광한루원에서 새벽닭이 울 때까지 춤과 노래로 즐기다가 다시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있는 승월대 근처에 세운 다리라 하여 승월교라 부른다.

[제원]

교량의 길이는 80m이고 폭은 4m이며 높이는 18m이다. 경간의 수는 네 개로 1차선(4m) 도보전용교량이다. 교각과 상하부 구조 모두 철근 콘크리트이며 첨단 광섬유를 활용한 LCD 조명 시설을 갖춘 무지개 분수 시설 교량이다.

청사초롱 점핑분수가 78개이며 하트조명 160개 그리고 벽체조명 256개와 바닥조명 80개, 띠조명 640m로 구성되어 있다

[건립경위]

먼 옛날 팔월 한가위 둥근달이 중천에 떠오르면 광한루원에 선녀들이 내려와 춤과 노래로 삼경을 보내다가 새벽닭이 울 무렵 승월대 높은 누각에 드리운 황금빛 달기둥을 타고 승천했다는 전설이 남아 있는 승월대가 위치한 곳에 교량을 건설하였다. 다리를 건너는 사람들 모두 신선이나 달나라 선녀들처럼 언제나 평화와 행복을 누리라는 상징물로 본 교량을 1996년 4월 착공하여 1997년 10월 준공하였다.

[현황]

승월교는 차량이 통행하는 교량이 아니고 광한루와 관련된 달나라 선녀들의 전설을 담아내기 위하여 설치한 교량으로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분수 및 무지개 경관등을 가동하여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건설된 관광전용 도보교량으로 남원시 노암동광한루를 이어주는 요천을 가로지르는 교량이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