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15012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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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佛敎謠 |
영어음역 | Bulgyoyo |
영어의미역 | Folk Song of Buddhism |
분야 |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
유형 | 작품/민요와 무가 |
지역 |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양리|태하리|북면 천부리|울릉읍 도동리 |
집필자 | 박영식 |
[정의]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양리와 태하리, 북면 천부리, 울릉읍 도동리에서 전해 내려오는 불교에 관한 민요.
[채록/수집상황]
1967년 서면 남양리, 서면 태하리, 북면 천부리에 거주하는 이달순[여, 45], 주우룡[여, 52], 이재순[여, 55]과 울릉읍 도동리에 거주하는 김필선[여, 51], 서순이[여, 66]가 구연한 것을 서원섭이 채록하였다.
[구성 및 형식]
연의 구분이 없는 연속체이며, 5편은 각각 행의 수가 20행, 13행, 18행, 16행, 12행이다. 가창 방식은 독창 또는 제창이고 율격은 장중한 4음보격을 기본으로 하며 중간에 경쾌한 2음보격과 3음보격이 삽입되어 있다.
[내용]
「불교요-1」
공아공아 주님공아 금세상에 나온사람/몸은죽어 정토되고 혼은날러 극락가고/부처님의 은덕으로 정광지리 물을조여/일신으로 뻗은가지 대광꽃이 피었구나/그꽃이름 무엇인고/물밑에 깔린모래 물우에는 한강일세/한강꽃이 자저지면 아미타불 벌을모아/어머님 은과정과 아버님은 법과정과/형제일신 내정정과 이분내은 중한정과/처제곤석 사랑정과 기밀기밀 다무시고/대후강에 띠아노니/잘간다고 가지말고 몬간다고 슬어마라/순풍바람 만내거든 극락세계 인도하소/차랑차랑 맑은물에 방에용선 얻어타고/앞산전아 문수보살 뒷산전아 보곤보살/오백보살 적군되고 비로자군 사군되고/중산도를 다모시고/우리나라 태자임도 부귀공명 마다시고/설산중에 공부해여 극락세계 인도하네/나무아미타불
「불교요-2」
공아공아 주인공아 금세상에 나온사람/혼은날러 극락가고 몸은죽어 정토되고/물밑에 깔린모래 물우에 황금이요/황금꽃이 자저지면 애미타불 배를모이/그배안에 무엇무엇 실었던고/어마님과 엄반정과 아바님과 법과정과/이분내의 중한정과 형제일시 배주정과/기밀기밀 담어실고 대국땅에 띠었도다/잘간다고 가지말고 못간다고 서지말고/순풍바람 만나거든 극락시계 당도하소/우리나라 태자임은 부귀공부 말다하고/설산중에 공부해서 금강산 제닐봉에/극락세계 그만이요 나무애미타불
「불교요-3」
공아공아 주인공아 이세상에 나온사람/혼은날어 극락가고 몸은 죽어 정토되어/부체님이 숨군나무 정과수 물을조여/일신에 벋은가지 대한꽃이 피였고나/물우에는 황금이요 물밑에 깔린모래/황금꽃이 갖어지니 아미타불 배를모아/어마님에 안반정과 아바님에 북방정과/이분내우 중한정과 형제일신 애주정과/처제극히 사랑정과 기밀기밀 담어실고/대욱강에 띠았더니 잘간다고 가지말고/몬간다고 서지말고/순한바람 만내거든 극락세계 당대하소/부처님에 은덕으로 성가없이 얻어타고/앞선주는 무주보살 뒤선주는 부음보살/비로자는 사공되고 오백보살 적군되고/우리나라 태자님은 부귀북연 마다하니/설산중에 공부해여 금궁산 제일봉에/극락시계 그만일세 아무아미타불
「불교요-4」
공아공아 주인공아 금세상에 나온사람/몸은죽어 정토되고 혼은날라 극락가고/부체님이 숨군나무 성광지기 물을조서/물밑에라 깔린모래 순색으로 황금이라/황금꽃이 잦아저서 대한꽃이 피었구나/그꽃이름 무엇신고 애미타불 배를모아/그배우에 누구누구 실었던고/아부님전 정과정과 어머님전 반과정과/형제일신 내주정과 처자권석 사랑정과/이웃내우 중한정과 기밀기밀 담아실고/차랑차랑 맑은물에 대동강에 뛰아놓고/잘간다고 가지말고 몬간다고 서지마소/순풍바람 만내거든 극락세계 당도하소/앞산주는 문두보살 뒷산주는 부운보살/보백보살 적군되고 비로자는 사공되고/앞뒤산천 참꽃보소 나무아미타불
「불교요-5」
공아공아 주인공아 금세상에 나올직에/몸은죽어 정토되고 혼은날라 극락가고/물우에로 황금이야 물밑에도 깔린모래/황금꽃이 자자지면 아미타불 배를모아/아부님에 아반정과 어마님에 은반정과/형제일신 중한몸을 처자자석 사랑정과/이웃정의 애지정과 한배로 실어놓고/잘간다고 가지말고 못간다고 서지말고/순풍바람 만내거든 극락세기 당도하소/우리나라 태자임도 부귀공명 마다하고/설산중 공부하여 금감산 제일봉에/극락세계 고만일세 나무아미타불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부모, 형제, 처자, 이웃 등 작중 화자가 아끼는 이들이 모두 정진하여 극락정토에 이르기를 바라는 민요로 일반 서민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자연스럽게 정착한 아미타신앙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