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0026
한자 自然地理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동호

[정의]

충청남도 서산 지역의 지질, 지형, 기후, 토양 등의 지리적 조건.

[지형]

서산 지역은 대부분의 산지가 심층 풍화를 받아 남동부 일대에 높이 400~600m 내외의 산으로 이루어진 가야산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서산시 팔봉면팔봉산[362m], 부석면도비산[352m]과 같은 높이가 낮은 산들이 형성되어 있다. 즉, 낮은 구릉 형태의 침식 평탄면과 해안 지방의 간석지를 개척하여 만들어진 평야가 주를 이루어 대부분 저평한 형태를 띠고 있다.

서산시 음암면운산면 일대의 은봉산 남서 사면에는 산록 완사면이 넓게 나타나며, 정당이·마산이·중곡·상전·가좌리 등의 취락과 취락 사이의 완사면은 작은 하천에 의해 개석 되고 있다. 완사면의 전면에는 완사면과 높이가 같은 구릉들이 연속적으로 넓게 분포하고 있다.

서산 지역의 대표적인 하천은 시내에서 가장 큰 용장천과 시의 중앙을 흐르는 대교천이 있으며, 대교천해미천과 만나 간월호로 유입된다. 또한, 청지천은 서산의 남동 측 외곽에서 발원하여 북동 측 방향에서 정남 측 방향으로 흐르며, 서산 지역을 통과하는 석림천이 남동 측 방향으로 흘러 청지천으로 유입되고 있다.

서산시의 북동쪽에는 잠홍저수지가 있고 남서쪽에는 풍전저수지가 비교적 대규모로 존재하고 있으며, 서산 시내의 남동 측에는 중앙지(中央池)라는 소규모의 저수지가 위치하고 있다. 서산 지역은 하천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충적지가 협소하게 발달되어 있으며, 하천 퇴적물의 층후도 얇게 나타난다.

서산의 해안 지역에서는 웅도를 비롯한 4개의 유인도와 많은 무인도가 있다. 태안반도의 서단부에는 파랑의 침식을 직접 받아 해식애와 백사장이 발달하여 있으며, 모래의 일부는 후빙기의 해면 상승과 더불어 외해에서 육지 쪽으로 밀려온 것으로 볼 수 있다. 해빈은 구성 물질에 따라 모래로 이루어진 모래 해빈과 자갈로 이루어진 자갈 해빈으로 나눌 수 있다. 자갈 해빈의 자갈은 주로 헤드랜드에서 가까운 부분 또는 작은 만입의 사빈에서 많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자갈의 크기는 헤드랜드에 가까울수록 크고 모가 나 있으며, 헤드랜드에서 멀어지거나 만입의 중앙에 가까울수록 작고 원마도가 높다. 그리고 같은 형태의 폐쇄적인 만입에서는 헤드랜드와 헤드랜드 사이의 간격이 넓어질수록 자갈의 양은 적어지고 크기가 작아진다.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에는 바람에 의해 해빈의 모래가 내륙으로 날아와 쌓이면서 형성된 해안 사구를 볼 수 있다. 독곶리 사구는 과거에 50m 내외의 구릉을 경계로 A지역과 B지역으로 나뉘었으나, A지역의 사구는 대부분이 평탄화되어 농지로 이용되고 있다. 반면 B지역은 현재 인공림에 의해 점차 고정화되어 가고 있다.

서산 지역에서 파식의 영향을 적게 받고 조수간만의 차가 큰 만에는 간석지가 발달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가로림만의 간석지를 들 수 있다. 가로림만 간석지는 만으로 유입되는 하천이 거의 없어서 대부분이 조류에 의해 운반·퇴적된 점토와 실트 등의 세립 물질로 이루어진 혼성·점토질 갯벌이다. 근래에는 가로림만천수만을 비롯하여 간석지에 대한 간척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큰 규모의 간척지가 많이 조성되고 있다.

[지질]

서산 지역의 기반암은 주로 선캄브리아기의 서산층군과 중생대 쥐라기에 관입한 대보화강이 분포하고 있으며, 이들을 제4기 충적층이 부정합(不整合)으로 피복하고 있다. 이밖에 소규모의 쥐라기 섬장암류, 백악기의 불국사 관입암류에 속하는 산성맥암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산층군이 분포하는 서부 지역에는 규암으로 이루어진 북동산계가 발달되어 있고, 태안층이 분포하는 서산의 동남부와 동북부 및 태안 지역은 변성 정도가 낮은 사질편암과 니질편암이 교호되는 지질로 구성되어 있다. 화강암류가 분포하는 중부 지역 및 동부 지역에는 팔봉산, 금강산 등이 형성되어 있다.

[기후]

2010년 기준 서산 지역 연평균 기온은 11.7℃ 내외이고, 강수량은 2,141.8㎜ 내외로 2009년 1,074.3㎜보다 약 1,000㎜나 증가하였다. 이는 2010년 8월 서해안을 강타한 태풍 곤파스의 영향으로 인한 증가이다. 서산 지역의 상대 습도는 인근의 다른 지역에 비하여 해양의 영향을 많이 받아 여름과 겨울에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

서산은 기단의 영향을 받아 봄과 여름에 남서풍이 우세하고 겨울에는 시베리아기단의 영향으로 북풍이 분다. 연중 평균 풍속은 23㎧로 타 지역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해안 지방이 내륙 지방보다 북서 계절풍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토양]

서산시의 토양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여러 가지 토양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전북통, 송정통, 예산통, 지산통 등이 있다. 전북통은 일반적으로 비옥도와 배수가 양호하여 주로 논으로 이용되고 있는 반면, 송정통은 비옥도와 유기물 함량이 매우 낮다. 예산통은 비옥도와 유기물의 함량이 낮은 편으로 경사진 구릉지에 분포하고 있으며, 대부분 개간하여 밭과 과수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지산통은 대부분 논과 밭으로 이용되고 있는 토양으로, 골짜기 사이에 분포하고 있어 배수가 불량하며 비옥도는 보통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