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0092
한자 漢北正脈
영어공식명칭 Hanbuk-Jeongmaek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가평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나유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한북정맥 - 강원도|경기도|서울특별시
해당 지역 소재지 한북정맥 - 경기도 가평군
성격 산맥

[정의]

백두대간의 추가령에서 갈라져 경기도 가평군을 거쳐 한강과 임진강에 이르는 옛 산줄기.

[명칭 유래]

한북정맥(漢北正脈)은 『산경표(山經表)』에서 대간 1개, 정간 1개, 정맥 13개로 분류한 전국의 산줄기 중 하나로, 한강의 북쪽에 위치한 산줄기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자연환경]

가평군에 있는 대부분의 산들은 한북정맥에 속한다. 한북정맥에 속하는 산을 현대지도에서 산 이름을 찾아보면, 추가령(楸哥嶺)·백암산(白巖山)·적근산(赤根山)·대성산·광덕산(廣德山)·백운산·국망봉(國望峰)·강씨봉(姜氏峰)·청계산(淸溪山)·운악산·죽엽산(竹葉山)·도봉산·노고산·현달산(峴達山)·고봉산·장명산 등이 있다.

이중에 가평군에 있는 산으로는 가평군 북쪽 끝에 위치한 도마봉에서 남서쪽으로 국망봉·강씨봉·청계산·원통산·운악산이 해당된다. 한북정맥의 고도는 화악산이 가장 높은데, 가평군 일대를 벗어나 남서쪽으로 가면서 점점 낮아진다.

한북정맥에서 가평군의 남쪽으로 뻗어 내리는 지맥에는 화악지맥과 명지지맥이 있다. 화악지맥은 도마봉에서 남동쪽에 있는 화악산·응봉·촛대봉·몽덕산·가덕산·북배산·계관산으로 연결되는데, 응봉까지는 강원도 화천군과 경계가 되고, 응봉 남쪽으로는 강원도 춘천시와 경계를 이룬다.

명지지맥은 명지산에서 시작하여 연인산·매봉·깃대봉·대금산·청우산으로 이어지는데, 가평 지역을 동서로 가르는 산줄기이다.

[현황]

한북정맥한북정맥의 지맥인 화악지맥, 명지지맥은 가평군의 수계를 가평천 수계와 조종천 수계로 나누는 분수령이 된다. 『산경표』에 기록된 한북정맥은 산맥 체계에서는 광주산맥(廣州山脈)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