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601917
한자 興夫祭
영어음역 Heungbuje
영어의미역 Heungbu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북도 남원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월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1993년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음력 9월 8일~9월 9일
행사장소 전라북도 남원시
주관처 흥부제전위원회
전화 063-620-6181[남원시청 문화관광과]

[정의]

전라북도 남원시에서 매년 9월 9일 중양절 전후로 열리는 향토 문화 축제.

[개설]

1992년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에서 실시한 고증 용역에서 흥부의 출생지는 전라북도 남원시 인월면 성산리이고, 흥부가 정착하여 부자가 된 발복지(發福地)는 전라북도 남원시 아영면 성리라고 발표하였다.

[연원 및 개최경위]

흥부제(興夫祭)는 흥부를 근간으로 한 민속 문화 행사와 시민 화합 행사들이 펼쳐지는 향토 문화 축제로, 『흥부전(興夫傳)』의 작품 배경으로 알려진 남원에서 흥부의 우애와 보은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93년 가을에 남원시 주최로 처음 개최되었다.

[행사내용]

흥부제는 전야제를 시작으로, 흥부전 창극, 흥부 가족 달리기, 화초장 운반하기 등 『흥부전』에 나오는 주요 소재를 근거로 만들어진 행사와 함께 남원시민의 날 시민 위안 잔치 등의 공연이 펼쳐진다.

[현황]

1995년 제3회 흥부제부터는 남원시민의 날과 함께 개최되었고, 1999년에 제정된 남원시흥부제조례에 따라 흥부제전위원회가 결성되고 흥부제와 남원시민의 날이 통합되어 남원시와 흥부제전위원회 주최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2006년 10월 29일 제14회를 맞이한 흥부제는 ‘사랑, 나눔, 보은, 행운’이라는 주제로 남원시 사랑의 광장 음악분수대, 요천둔치, 춘향문화예술회관, 국립민속국악원, 『흥부전』의 발상지인 남원시 인월면남원시 아영면 등에서 이틀간에 걸쳐 열렸다.

10월 29일에는 남원시 인월면 성산리남원시 아영면 성리에서 고유제와 터울림 농악을 시작으로 사랑의 광장 특설 무대에서 국악 공연과 기념식 및 전야제 특별 공연 등이 열렸고, 전국 학생 판소리 경연 대회가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하루 동안 개최되었다.

10월 30일에는 요천둔치에서 시민 화합을 위한 흥부 가족 화초장 메고 달리기와 흥부·놀부 가족 투호대회, 흥부·놀부 가족 이인삼각 경기, 흥부·놀부 처 줄다리기 대회가 읍·면·동 대항으로 이루어졌다. 또 『흥부전』을 이해하기 위한 남원시 인월면남원시 아영면 흥부 마을 탐방, 사랑의 광장에서의 가요제 등이 열렸다.

그 밖에도 읍·면·동 대항 농악 경연 대회, 박 전시 및 박 음식 시연회, 흥부·놀부 상징 그림 그리기 대회 및 전시 등이 펼쳐졌다. 흥부제는 남원시의 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행사와 관광객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행사가 같이 열리며, 춘향제(春香祭)와 함께 남원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고문헌]
  • 남원시 문화관광정보(http://www.namwon.jeonbuk.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