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남원관부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600128
한자 -南原官府圖-
영어음역 Namwongwan Budo
영어의미역 Painting of the Namwon Magistrate Office
분야 지리/인문 지리,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문서
지역 전라북도 남원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노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지도
발급일시 1699년연표보기
소장처 남원향교
소장처 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향교동 지도보기

[정의]

조선 후기 전라북도 남원시의 모습을 그린 지도.

[개설]

「남원관부도(南原官府圖)」는 1699년(숙종 25)에 간행된 『용성지(龍城誌)』의 범례 뒤에 실려 있는 지도이다. 초간본 『용성지』는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을 기초로 만들어져 너무 간략하여, 내용을 보완한 다음 1752년(영조 28)에 다시 간행되었다. 현재 남원향교에 전해지고 있는 『용성지』는 초간본이 아니라 1752년(영조 28)에 간행된 것이다.

[제작발급경위]

「남원관부도」가 그려진 시기는 정확하지 않다. 남원의 관왕묘는 1599년(선조 32)에 남원읍성 동문 밖에 처음으로 세워졌다가, 1716년(숙종 42) 동문성 내로 옮겨지고, 다시 1741년(영조 17)에 지금의 위치인 서문 밖으로 옮겼다.

「남원관부도(南原官府圖)」에는 관왕묘가 서문 밖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1741년 이후에 작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1708년(숙종 34)에 운봉현으로 옮긴 전라좌영과, 『용성지』 본문에서 오래전에 퇴폐하고 터만 남았다고 기록된 축천정(丑川亭)이 그려진 것으로 보아 초간본부터 있던 내용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구성/내용]

성곽의 형태가 동서로 확장되어 묘사되어 있으며, 4대 문루의 위치가 다른 지도들에 비해 정확히 표현되어 있다. 성내와 성밖 시설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사실적이며, 규모감이 잘 나타나 있다.

또한 성내 공간에서 주요 건물의 영역과 위치,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이 잘 나타나 있으며, 가로 구조가 정교하고 사실에 가깝게 표현되었다. 무엇보다 그림에 대한 추가 설명이 『용성지』에 기록되어 있어, 시설물과 공간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