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남원문화대전 > 남원향토문화백과 > 삶의 주체(성씨·인물) > 전통시대인물 > 예인·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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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전라북도 남원 지역에서 활동한 판소리 명창. 권삼득은 판소리사에서 19세기 초반에 활동했던 전기 8명창에 속하는 판소리 명창이다. 안동권씨 양반 가문에서 태어나 판소리를 한다는 이유로 집안에서 파문되었다고 한다. 타고난 고운 목으로 「흥보가」를 잘했으며, 설렁제, 덜렁제 혹은 권마성제라고 하는 선율을 개발했는데, 이 선율은 도약 선법을 사용하여 매우 씩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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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전라북도 남원 출신의 판소리 명창. 남원 운봉에서 동편제 판소리의 시조인 송흥록의 동생으로 태어나 형의 고수로 활동했다. 그러다 고수를 하대하는 데에 불만을 품고 형의 곁을 떠나 제주도에 가서 오랜 수련 끝에 명창이 되었다고 한다. 형 송흥록과 기예를 겨루었으며, 늘 형 송흥록의 소리를 기탄없이 비평하였다. 「춘향가」를 잘 불렀으며, 송광록의 더늠은 「춘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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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남원 출신의 조선 후기 판소리 명창. 송우룡은 송광록의 아들로 아명은 우렁이다. 19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후기 8명창 중의 한 사람이다. 송씨 가문의 정통 동편제 판소리를 계승하여 이름을 떨쳤다. 송우룡은 활동 중간에 성대가 상하여 제자 양성에 주력했다. 송우룡의 문하에서 아들인 송만갑과 전도성, 유성준, 이선유 등이 배출되어, 일제강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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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남원 출신의 판소리 명창. 19세기 판소리 전기 8명창 중의 한 사람이며 판소리의 중시조로서 가왕(歌王)으로 일컬어졌으며, 동편제 판소리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송흥록이 판소리사에 공헌한 것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진양조 장단을 완성한 것이며, 두 번째는 산유화조를 도입한 것이다. 산유화조는 경상도 민요의 선율형이다. 송흥록은 진양조의 완성을 통해 양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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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시대 전라북도 남원에서 활약한 거문고의 명인. 옥보고는 신라 시대 이찬 벼슬을 하던 옥공영의 아들로, 지리산 운상원에서 50년간 거문고를 배워 신조 30여 곡을 작곡하여 속명득(續命得)에게 전하였다. 운상원은 일종의 음악 센터의 역할을 한 곳으로 보이는데,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아마도 운봉 부근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속명득은 옥보고로부터 배운 음악을 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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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남원에서 활동한 조선 말기 판소리 명창. 장재백은 19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이른바 후기 8명창 중의 한 사람이다. 동편제 판소리를 했던 김세종의 제자였다. 장재백은 『조선창극사』에 장자백으로 되어 있으나, 호적과 전라감영의 문서에는 장재백으로 되어 있다. 또 『조선창극사』에는 전라북도 순창 출신이며 김세종의 제자라고 되어 있으나 호적에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