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비전마을의 지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6T04003
한자 碑前마을의 地理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화수리 비전마을
집필자 장미영

자연 경관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비전마을 내부 전경

화수리에 있는 비전마을운봉을 지나 인월 방향으로 조금 가면 왼쪽에 위치해 있다. 운봉읍 소재지로부터 함양방면 4.5㎞ 지점에 있으며 국도 24호선이 마을 옆을 통과한다.

운봉읍내를 출발하여 함양으로 가는 도중에는 전촌 입구에서 북쪽으로 약 500m 거리에 반월형의 화수산 아래쪽으로 고송이 우거진 황산대첩비각(荒山大捷碑閣)가 있다. 그 동편에 비전 마을이 위치하고 있다.

남원에서 운봉을 거쳐 함양을 잇는 24번 국도변, 운봉읍과 인월면 경계 근처 나천(광천) 냇가에 자리 잡고 있는 산이 황산((荒山)[697m]이다. 황산은 1,915m의 천왕봉을 중심으로 1,000m대 봉우리들이 즐비한 거대한 산줄기 곁에 700m도 안되는 산이어서 외형적으로는 그리 볼품 있는 산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황산은 작고 오밀조밀하며 유래가 있는 산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좋은 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황산은 경관이 좋다. 황산은 전체적으로 소나무 숲이 울창하여 멋이 있고, 머리부분은 우뚝 솟은 바위로 되어 있다. 나천과 24번 국도와 나란히 뻗은 황산의 산줄기는 바위등성이로 이뤄져 있고, 피바위가 있는 나천 쪽으로는 깎아지른 벼랑을 이루고 있어 노송과도 잘 어우러져 아름답다. 이 산은 지리산의 높고 큰 산들의 턱 밑에서 그 산들을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 황산에서 조망할 수 있는 산 중에는 천왕봉과 중봉, 하봉이 있고, 봄이면 철쭉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바래봉과 덕두산이 있다. 황산에서는 지리산뿐만 아니라 장수 장안산, 장수-임실 경계에 뾰족하게 솟아 있는 천황산, 바위가 많은 고남산, 함양 오봉산을 볼 수 있고, 넓게 펼쳐진 운봉과 남원의 들과 하천을 살펴볼 수 있다.

마을 경관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황산대첩비와 보호각

황산대첩비 건너편 높은 산에는 철쭉이 만발하여 장관인 바래봉이 있다. 바래봉은 스님들의 밥그릇인 바리때를 엎어놓은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바래봉 아래에는 운봉목장의 초원이 펼쳐져 있는데 상당히 이국적인 풍경이다.

서천에서 인월로 10리 쯤 가면 길섶에 황산대첩비를 알리는 푯돌이 있다. 푯돌이 가리키는 소나무 숲길로 들어가면 곧장 전촌 마을이 나타나고, 운봉의 골물을 모아 장차 진주 남강으로 흘러가는 여울을 건너면 비전 마을이 나타난다.

1997년 6월말 현재 비전마을의 총면적은 132.5㏊로 운봉읍 전체면적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전답별 비율은 전(田)이 5.6㏊로 10%를 차지하고 있고, 답(畓)은 151.2㏊로 총면적의 74%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는 41㏊로 31%를 차지한다.

2006년 현재, 비전마을 주민들은 국악의 성지를 찾는 외지 손님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가축 사육을 제한하기로 합의를 보았다고 한다. 그래서 가구마다 가축은 한, 두 마리 정도만 기르고 있을 뿐 대규모 가축 단지는 없다. 가축으로는 소, 돼지, 염소, 개, 닭 등이 전부이다.

본래 이곳에는 이씨 문중의 묘가 자리하고 있었으나, 황산대첩비지에 밀려 황산 서편 기슭으로 이장하였다. 그곳 역시 국가에서 명한 풍수(國風)가가 묘자리를 잡은 명당이라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도 성묘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해발고도는 500m이다. 비전마을에는 30년이 지난 함석집이 몇 채 있고, 낡은 기와집도 몇 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농협의 융자를 얻어 지어진 1층으로 된 붉은 색 벽돌집이다. 벽돌집들은 대지 60-70평 정도이고 건평은 25-40평 정도이다. 비전마을에는 2층집이 한 채 있는데 이 곳은 1992년에 지어진 집으로 비전마을 이장 권수복씨 소유이다.

마을의 집들 사이에는 승용차 두 대가 간신히 비켜갈 수 있을 정도의 골목길이 나 있다. 골목길은 자연 그대로의 지형에 따라 곡선으로 되어 있으며, 시멘트로 포장이 되어 있으나, 배수시설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비가 오면 물이 괸다.

벽돌집들은 대부분 옥상에 비닐하우스를 설치해 놓고 있다. 옥상 비닐하우스의 용도는 고추, 깨, 호박 등을 건조시키거나 빨래를 말리는 것이다.

학교로는 운남국민학교, 운성국민학교, 운천국민학교, 운봉국민학교, 운봉중학교가 있었다. 그런데 학생수의 감소로 2006년 현재는 운남국민학교와 운봉중학교만 남고 나머지는 폐교되었다.

비전마을에는 특별한 종교시설이 없고 주민들도 종교생활을 하는 사람이 드물다.

주요 통행로

비전마을에 이르는 도로는 다음과 같다.

전주 I·C → 남원(국도 17호선) → 고속터미널 사거리(좌회전) → 장수 함양 방면 → 요천검문소(우회전 함양방면) → 운봉삼거리(좌회전) → 전촌마을입구(좌회전) → 비전마을황산대첩비지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