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602236
한자 臥雲-堂山祭
영어음역 Waun-ri Dangsanje (Cheonnyeonsong Dangsanje)
영어의미역 Sacrificial Rite for Village Guardian God in Waun-ri (Cheonnyeonsong Sacrificial Rite for Village Guardian God)
이칭/별칭 천년송 당산제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의례/제
지역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 와운마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오종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간신앙|마을신앙|마을 제사
의례시기/일시 음력 1월 3일 오전 10시
의례장소 와운마을 당산지도보기
신당/신체 할아버지 당산|할머니 당산

[정의]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 와운마을에서 음력 1월 3일에 마을 사람들이 공동으로 올리는 제사.

[개설]

와운마을에서는 마을 사람들의 건강과 오곡 풍년, 육축 번식 등을 목적으로 당산제를 지내고 있다. 특히 마을 사람들이 할머니 당산으로 모시고 있는 당산나무가 뱀사골 상류 명선봉에서 뻗어 나온 산자락에 자리하여 신앙심을 북돋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와운마을에서는 오래 전부터 당산제를 지냈으나 마을 사람들이 하나 둘씩 도시로 떠나면서 한동안 지내지 않게 되었다. 그 후 마을 어른들이 뜻을 모아 다시 당산제를 지낼 수 있었는데, 전통 문화를 보존한다는 취지로 남원시에서 보조를 해주어 현재 충실하게 당산제를 지내고 있다.

[신당/신체의 형태]

와운마을에는 할아버지 당산과 할머니 당산이 있는데, 모두 마을 뒷산에 자리한다. 천년송으로 불리는 할머니 당산은 소나무로 수령이 1천 년 정도 되었다고 하며, 할아버지 당산은 할머니 당산에서 20여 m 정도 위쪽에 자리해 있다.

[절차]

제관은 당산제를 지내기 한 달 전에, 마을 사람 중에서 깨끗한 사람으로 선정한다. 제관으로 선정되면 부부가 같이 제물을 장만해야 하며, 각종 금기 사항을 충실히 지켜야 한다. 그 해에 마을에서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면 모두가 제관의 탓으로 돌리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 그런 연유로 주민들이 제관을 맡지 않으려고 한다.

와운마을 당산제는 음력 1월 3일 오전 10시부터 시작한다. 제관은 먼저 할아버지 당산으로 가서 제물을 놓고 제사를 올린다. 제물은 돼지머리와 생선, 삼색실과 등 유교식 일반 제사와 같이 준비한다. 예전에는 제를 지내기 전에 당굿을 하고 제사를 지냈지만 요즈음은 하지 않는다. 할머니 당산에는 절만 하고 내려와 마을 앞에 있는 느티나무에서 파장을 한다.

느티나무에서 당산제가 끝나면 신명나게 굿을 치고 마을 공동 장소로 이동하여, 당산제를 지낸 음식으로 마을 사람들이 점심식사를 한다. 몇 년 전부터 마을에서 당굿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여 외부에서 사람들을 초청하여 당굿을 하고 있다.

[축문]

維歲次 丁亥正月 癸未朔 初三日 乙酉 000 敢昭告于 堂山祗神 第佑堂山 神位悆忍 萬人千歲 健康上位 架位永尊 五穀豐樂 育畜蕃成 薦哀溸滅 百福智珍 謹以淸酌 脯醯祗薦歲事 尙 饗

(이 해의 차례는 정해년 정월 계미 초하루 초삼일 을유인데 000는 당산의 신께 감히 고하나이다. 당산을 보호함에 당산신위가 기뻐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천세를 누리니 건강이 으뜸이다. 신위를 세워 오래도록 보존하니 오곡이 풍요롭고 즐거웁도다. 기르는 가축이 번성하고 슬픔을 소멸하니 수많은 복록이 보배같이 진지하도다. 삼가 잔을 드려 포와 식혜를 공경히 드리나니 해마다 흠향하소서.)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