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1274
한자 美術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세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2년 11월 5일 - 서울미술협회 인가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7년 3월 - 강남미술가협회 창립총회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아름다움을 조형적으로 형상화하는 회화, 공예, 서예 등의 예술 활동.

[개설]

강남구가 미술의 도시로서 부상하기 시작한 것은 1989년부터이다. 그 이유로는 우선 강남 아파트 개발로 인해 아파트군 밀집하면서 미술품을 수집하는 인구가 많아졌다는데 있다. 또한 화랑이 연이어 밀집되어 있는 인사동에 비해 어느 정도 분산, 정비되어 있어, 강남 갤러리를 찾는 애호가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1989년 선화랑(選畵廊)을 필두로 차츰 화랑이 늘면서 본격적인 미술관 강남시대를 열었다.

현재 강남구는 우리의 일상에 문화 예술의 향기를 전파하기 위해 강남문화재단을 2008년 10월 30일에 설립하면서 대한민국의 예술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미술제를 창설하며 강남 일대를 한국의 미술문화를 이끌어가는 예술거리로 발전시켜 나갔다. 강남 지역의 화랑가가 현대식 거리에다 소 도로를 사이에 두고 모여 있어 미국 뉴욕의 소호같이 미술문화거리와 견줄 수 있다.

강남구는 많은 화랑과 전시관이 밀집되어 있으며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대표도시이다. 더불어 강남구는 다방면에서 대한민국의 최신 유행의 흐름을 주도하는 도시로서 기술적으로나 예술적으로나 높은 완성도를 보이는 건축물과 도시 조형물이 즐비하다. 또한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들의 건물이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어 현대 건축 기술의 첨단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강남은 예술분야의 리더로서 그 소임을 다하고 있으며, 예술의 하나인 미술 부분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강남미술협회가 적극적으로 강남의 미술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서울미술협회가 강남에 위치해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뿐만 아니라 강남구청은 2008년부터 미술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예술을 통해 시민을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강남을 문화예술의 중심지로서, 대한민국 미술이 화려하게 꽃 피울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체]

1. 서울미술협회

서울미술협회는 1,90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을 중심으로 미술 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서울 미술의 “창작과 세계화” 목표로 삼고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미술협회는 전문가집단의 예술 발전과 향유를 넘어 일반 시민까지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고 있다. 서울의 지역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미술 창조 활동을 도모하고 개창하여 예술도시, 문화도시 서울로 이끄는 데 서울미술가협회는 일조하고 있다.

2. 강남미술가협회

강남미술가협회는 강남 일대의 문화 르네상스를 위해 2007년 3월에 창립총회를 가지면서 본격적인 활동의 박차를 가했다. 강남미술가협회는 강남의 문화정체성을 구축하는 데 일조했다. 강남구청과 연계하여 “거리 전시회”를 하는 등 강남의 문화소통의 창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강남미술가협회의 이러한 활동은 문화도시로서의 강남구가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활동이며, 지방자치단체 문화 활동으로써 좋은 본보기가 된다.

[회화]

강남미술가협회에서는 제13회 강남미술협회 정기전을 통해 강남만의 정체성을 발견·발전시키기 위해 “새로운 도약-강남인의 힘 전”을 마련했다. 또한 거리 전시를 계획하여 2008년 5월 강남구청과 연계해서 거리 전시회를 개최하고, 해외 미술인들과 교류하면서 강남의 회화 발전에 힘을 쓰고 있다.

2008년부터 강남구는 매년 관내 사회적 기업인 예술과 시민사회와 연계한 창의미술 프로그램을 무료로 진행했으며 여기에 참여한 7개 학교 420명의 학생들이 공동 제작한 미술작품 50여 점이 구청 로비에 전시되고 있다. 2012년 전시의 주제는 ‘도시 속 미술여행, 니나의 대탐험 전’으로 대형 입체 조형물인 ‘니나의 대탐험 배’ 1점, ‘야간비행 비행기’ 6점, 기타 미술작품 50점 내외 등을 선보였다.

[조형물]

강남구에는 디자인도시 사업이래로 도시 경관을 정비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많은 무명(無名)의 조각 및 조형물들이 강남의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꾸미는 데 일조하고 있다.

[건축]

강남구에는 최첨단 건축 기술이 사용된 건축물들이 많다. 최첨단 건축 기술 및 자제 사용뿐 아니라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하는 예술적 가치가 돋보이는 건축물들이 거의 강남구에 밀집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