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하양읍지』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1808
한자 河陽邑誌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재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2017 - 『하양읍지』간행
소장처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 -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80(산격동 1370)
간행처 하양읍사무소 - 경북 경산시 하양읍 문화로 36(하양읍 금락리 123-10)
성격 지방지
편자 하양읍지편찬위원회
간행자 하양읍지편찬위원회, 경산시 하양읍사무소
표제 하양읍지

[정의]

2017년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에서 간행한 읍지

[개설]

『하양읍지』는 1934년 『화성지』 발간 이후 80여 년 만인 2018년에 속간한 경산시 하양읍의 지방지이며, 조선 시대 한자로 표기하던 읍지 형식이었던 『화성지』와 달리 한글 전용으로 편찬하였다.

[편찬/간행 경위]

『하양읍지』는 2016년 말 『화성지』의 번역·간행을 기획하였으며 하양향교 전교를 역임한 최재림(崔在林)이 주도하였다. 박규홍[경일대], 전영권[대구가톨릭대], 정호완[대구대], 김종국[전 경산시립박물관장]을 집필위원으로 위촉하였으며, 대구가톨릭대학교의 강종훈·조순·박경수가 역사 분야 집필을 특별 지원하였다.

[서지적 상황]

한글 전용으로 크기는 세로 25.3㎝, 가로 18.0㎝, 704쪽 분량이다. 표제와 내제는 '하양읍지'이고. 발행자는 하양읍지편찬위원회, 발행처는 경산시 하양읍사무소이다.

[구성/내용]

권두에는 편찬위원장 최재림의 발간사를 비롯하여, 경산시장·시의원·하양읍장의 축간사를 실었으며, 목차에 이어 고지도와 컬러사진을 수록하였다. 제1편 지리, 제2편 역사, 제3편 정치·행정, 제4편 교육·종교, 제5편 문화, 제6편 사회복지·산업, 제7편 학문 ·문학 및 예술, 제8편 인물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에서는 지리적 환경과 자연환경, 지리, 정치·행정에서는 국회의원·지방자치단체장·지방의원 선거 결과와 행정, 문화에서는 문화재·고건축·기문·금석문 등을 수록하였다. 인물에서는 문헌 속의 인물로 학자와 관료, 인물·관작(官爵)·수직(壽職)·유행(儒行)·문원(文苑)·필원(筆苑)·혜시(惠施)·충의(忠義), 금석문·설화로 만나는 인물로 효행 유적과 기문, 이름만 전하는 효·열행자, 비·비각 및 정려각, 열행을 수록하였다. 근·현대 인물은 『화성지』 이후 2016년 말까지 하양 출신의 인물을 수록하고자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나, 마을별로 응답의 차이가 심하고 생존자에 대한 섣부른 평가 등을 우려하여 후일의 과제로 남겼다.

[의의와 평가]

『하양읍지』는 경산시 읍면 지역에서 『압량면지』에 이어 두 번째로 간행한 읍·면지이다. 비록 집필 방식이나 수록 내용에서 많은 차이가 나지만, 일제 강점기에 편찬한 하양 고을의 읍지 『화성지』를 속간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크다.

[참고 문헌]

『하양읍지』(하양읍지편찬위원회, 경산시 하양읍사무소, 2017)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